흩어진 사람들(행8:1~8)

흩어진 사람들(행8:1~8)
2019-08-24 17:00:03
관리자
조회수   649

제목: 흩어진 사람들

본문: 사도행전 81~8

사도행전 18은 사도행전 전체의 내용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구절입니다. 오직 성령님께서 주체가 되셔서 하나님 나라를 땅 끝까지 확장해 나가시겠다는 것입니다(1:6~8). 그 어떤 방해물(사람,환경,박해)도 막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지혜로 놀랍게 이 땅에 실현됩니다(6:9~10). 헬라파 유대인들이 새로운 리더십으로 세워지는 것(6:3,6) 그리고 스데반의 순교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 가운데 이뤄진 일입니다. 스데반의 순교와 더불어 예루살렘 교회 안에 큰 핍박이 일어났습니다(1). 특히 헬라파 유대인을 향한 핍박이 거세졌습니다. 사도행전 8은 내용상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3예루살렘 교회에 가해진 박해4~25빌립의 사마리아 선교26~40에디오피아 내시 전도입니다. 예루살렘 교회에 가해진 핍박으로 인해서 오히려 복음이 확대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것입니다. 인간의 지혜와 계획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선교 역사입니다(박해,흩어짐,표적).

1. 큰 박해

스데반의 죽음(순교) 이후에 예루살렘 교회 안에 큰 박해가 있었습니다. 그들의 땅에서 쫓겨났고, 고통스런 상황들이 계속 되었습니다. 성도의 삶에 이와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상황 속에서 질문해야 합니다. 내 뜻보다 더 크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뿐이지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지혜로 그의 완전하신 계획을 이루어 가시기 때문입니다(14:26~27)(3:5~7). 지난주 주보에 오늘의 질문_어린양카드을 넣어 드렸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성령님께서 주신 감동은? 어떻게 순종했는가?’. 두 번째 질문은 영혼을 향해서 주시는 감동은? 어떻게 순종했는가?’입니다. 이 두 가지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모든 상황 속에서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을 추구하도록 격려하기 때문입니다(12:1~2). 주님의 음성을 듣는 다는 뜻은 우리의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고 이뤄 간다는 의미입니다.

2. 흩어진 사람들

흩어진 사람들은 원망과 불평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묻고 구하며 현재의 자리에서 복음의 생명력을 가지고 그 땅을 변화시켜 갔습니다(4). 중요한 것은 상황이나 환경의 변화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와 함께 하시는가입니다. 하나님의 임재와 성령님의 인도하심만 있다면 모든 상황은 기쁨과 감사로 넘쳐납니다(2:13). 원망과 불평을 멈추십시오.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하나님의 뜻에 어떻게 순종할까를 물으십시오.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보다는 오늘 현실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십시오. 성령님께서 우리의 앞길을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선하신 주님께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것입니다(8:14~15, 26~30). 현재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서 하십시오.

3. 표적

히브리파 유대인들은 복음을 믿었지만 이방인들과 교제하지 않았습니다. 혈통적으로 혼혈이 된 사마리아 사람들을 무시하고 거부했습니다(4:9). 그런데 헬라파 유대인들(스데반,빌립)을 통해서 복음이 문화의 경계선을 넘어가 버립니다. 그들은 철저히 성령의 인도하심과 능력을 의지합니다. 타문화권 선교(E1-E2-E3)(E_Evangelize.)에서는 원색적인 복음선포와 함께 하나님의 기적들(표적)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강력한 영적전쟁의 승리가 따르기도 하고 때로는 하나님께서 순교를 허락하시기도 합니다. ‘표적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람들과 함께 하신다고 하는 증거이기도 하고 복음증거의 강력한 수단이기도 합니다(16:20).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능력으로 증거 됩니다(고전1:18, 4:20). 마귀의 나라가 무너지고 하나님의 나라(통치)가 세워집니다(요일3:8)(2:14)(10:18). 이론이 아닌 실재입니다(고전2:1~5)(고후10:3~5). 사랑하는 성도님들! 복음과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 나라를 세워갑시다! (5~8)(14~17)(26,29,39)

결론: “심겨진 곳에서 활짝 꽃을 피우세요(Bloom where you are planted)”

          「트루디 사모님(극동방송 김장환 목사)

오늘의 질문: 성령님께서 주시는 감동은? 영혼을 향해 주시는 감동은?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